반려견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똑같은 질병에 걸리기도 하고 더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도 합니다. 강아지들도 나이가 들면 치매에 걸릴 수 있는데요. 강아지들의 치매도 사람과 같이 주로 노령에 발병되며 아직까지는 완치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조기에 발견할수록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하니 초기 증상을 알아두었다가 유심히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장애물을 피하지 못한다
이 증상은 눈 건강과도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산책할 때나 집안에서 장애물에 부딪치거나 방향감각을 잃고 넘어진다면 치매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 녹내장 혹은 근골격계, 신경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식욕 변화
치매 증상으로 식욕에 변화가 오는 경우 대부분 식욕이 지나치게 늘어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식욕이 감퇴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 같은 증상 역시 소화계 혹은 구강쪽의 문제일수 있으나 치매 증상으로 충분히 의심 가는 증상이므로 며칠 지켜보다가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니다.
3. 수면 장애
사람이 치매에 걸렸을 경우에도 밤잠을 못 이루고 낮보다 밤에 더 힘들어하는데요. 강아지들도 치매에 걸릴 경우 해가지면 불안해하고 허공에 대고 계속해서 짖기도 합니다. 거기다 공격성까지 더해질 수 있어 견주는 크게 당황하게 됩니다. 견주에게 공격성을 가진 다기보다는 치매 증상의 하나이니 병원을 방문에 상담해 보도록 합니다.
이 외에도 활동량이 지나치게 떨어지거나 지나치게 활발해지는 등 행동에 변화가 생기며 심한 경우 인지능력이 떨어져 견주를 못 알아보거나 배변 실수를 하게 됩니다. 치매는 조기 발견이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이상행동이 발견된다면 꼭 놓치지 말고 체크하도록 합니다.
[동물 이야기] - 거위를 따라가다가 강 한가운데 고립된 강아지를 구조한 소방대원
[반려견 이야기] - 강아지가 거품을 토했어요! 큰 병일까요?
[동물 이야기] - 빗속에서 길을 잃은 작은 이 것을 집으로 데리고 온 강아지
[반려견 이야기] - 강아지가 너무 핥아요! 핥는 이유 알아보기
[반려견 이야기] - 강아지 소화불량, 꿀물이 효과가 있을까?
심쿵어택 반려동물 강아지와 댕댕이
가장 빠른 소식을 싶다면!
공식 카톡 채널 구독하러 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