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의 치아 건강은 애완동물의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치아의 문제가 생기는 경우 다른 건강 문제와 바로 연결이 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반려 동물 구강에는 플라그, 치석, 충치 및 감염을 유발할 수 있는 수많은 미생물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구강 건강에 대한 모든 것을 방치하면 음식을 먹거나 입을 벌리는 등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구강 건강을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최소한 일 년에 한 번은 수의사에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관리 없이 방치를 하게 된다면, 입에서 냄새가 나거나 입 주변이 붓고 부러지거나 약해진 치아, 비정상적으로 음식을 씹거나 침을 흘리는 행위, 입에서 음식을 떨어뜨리는 것, 입안 출혈, 치아 변색 그리고 치석으로 인한 통증까지 반려 동물을 힘들게 할 수 있는데요, 반려동물 구강 건강을 위해서 해야 하는 다섯 가지 팁을 확인하고 꾸준히 관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1. 매일 또는 자주 가능하면 반려동물 전용 치약과 치솔 또는 손가락을 이용해서 가볍게 닦아주시기 바랍니다. 절대 사람들이 사용하는 치약을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2. 칫솔질 대안으로 씹는 것으로 간식을 제공할 때 동물의 뼈가 아닌 고기나 식물성 소화 물질을 제공하여 입안에서 오래 씹도록 하여, 플라그와 치석 축적, 치은염 및 악취를 줄일 수가 있습니다.
3. 반려동물 나이와 크기에 맞는 균형 잡힌 식단과 간식을 제공하시기 바랍니다. 맞지 않은 간식을 제공하면 잇몸에 출혈이 생기거나 치아가 부러질 수가 있습니다.
4. 정기적으로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기적으로 치아를 깨끗하게 관리받을 수 있게 합니다.
5. 정기 건강 검진을 하시는 경우 반려 동물의 구강 검진도 필수로 받아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 이야기] - 365일 사슬에 묶여 죽음을 기다리던 강아지 구조를 하자..
[동물 이야기] - 문을 직접 열어주며 집으로 초대하는 고양이
[뉴스] - 반려견과 외출 시 목줄·가슴줄 길이가 2미터 이내로 제한됩니다
[반려묘 이야기] - 우리 집 고양이가 뽀뽀를 거부하는 이유
[동물 이야기] - 버려지고 안락사 2시간 전 극적으로 입양 후 가족을 구한 강아지
댓글